[일반] 용강도서관 사서추천도서

아이가 행복한 슬기로운 집콕 놀이육아!

지은이 : _ 출판사 : _ 발행일 : 2020.05.19 등록일 : 2020.05.19

용강도서관 사서추천도서

아이가 행복한 슬기로운 집콕 놀이육아!


출처 : pixbay(https://pixabay.com/)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 동참하고 계시느라 자녀와 함께 집에 머무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집콕 생활을 하느라 부모도 자녀도 지치는 요즘 집에서도 슬기롭게 놀이육아 할 수 있도록 용강도서관에서 육아 관련 도서를 선정했습니다. 도서 목록 살펴보시고 육아에 참고해보세요.


『아이와 몸으로 놀아주세요

앤서니 T. 디베네뎃, 로렌스 J. 코헨| 송은혜| 포레스트북스 | 2020.03.23

“신나게 놀아야 똑똑해진다!” 놀이는 우리 뇌가 가장 좋아하는 배움의 방식이다
요즘 아이들은 도전의식이 없고, 금방 포기하며, 남을 배려할 줄 모르고, 심지어 체력도 예전 세대만 못하다고들 한다. 그 주범으로 꼽히는 것이 스마트폰과 게임이다. 잠깐, 초점을 아이가 아니라 부모 쪽에 맞춰보자. 요즘 부모들은 아이에게 모든 것을 해주려 한다. 물질적으로 부족함이 없게 하려는 것은 물론 힘들거나 어려운 일은 맡기지 않고, 위험하다고 생각되는 일은 못 하게 한다. 이럴 때 아이들이 할 수 있는 건 무엇일까?
아이들은 놀이 본능을 타고난다. 재미있는 걸 좋아하고, 호기심 속에 탐구하고 싶어 한다. 하지만 모래 장난은 비위생적이니 안 되고 철봉 매달리기는 위험해서 안 된다면, 아이들은 무엇으로 놀이 본능을 충족해야 할까? 스마트폰과 게임은 요즘 아이들이 그나마 ‘해도 되는’ 몇 안 되는 놀이인지도 모른다.
아이들도 현실적인 경험을 해봐야 한다. 실수도 하고, 실패도 하고, 좌절도 경험해봐야 한다. 그런 기회를 가장 많이 줄 수 있는 것이 신체 놀이다. 엄마 아빠보다 모든 면에서 뒤처지는 아이는 몇 번이고 패배를 반복하다가 승리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곰곰이 생각해 새로운 전략을 짜 도전하기도 할 것이다. 또는 (부모 눈에는 뻔히 보이는) 아이다운 영리함으로 자신에게 유리한 규칙을 주장하기도 할 것이다. 그 과정에서 아이는 성장한다.
아이에게 용기와 자신감을 심어주고 싶은가? 창의력, 문제 해결 능력, 스토리텔링 능력을 키워주고 싶은가? 아이가 위험을 감수하고 도전하며, 끈기를 발휘하기를 바라는가? 그리고 자녀와 평생 가는 친밀한 관계를 맺고 싶은가? 사실상 세상의 모든 부모가 바라는 이상적인 양육 효과가 신체 놀이에 다 들어 있다. 아이의 어린 시절은 두 번 다시 오지 않는다. 더 미루지 말고 지금 당장, 아이와 몸으로 놀아주자.


『기적의 놀이육아

황성한, 황우성 외 1명 저 | 서울문화사 | 2019.01.10

에너지 넘치는 우리 아이, 놀아주는 게 쉽지 않다고요?
힘 들이지 않고, 시간 들이지 않고 일상에서 바로 할 수 있는 놀이 대공개!

“아이는 놀기 위해서 이 세상에 태어났다”라는 말이 있을 만큼, 놀이는 아이들에게 그저 일상이자 삶의 원동력이다. 많은 부모가 아이들과 놀아주고 싶지만, 막상 아이와의 놀이라고 하면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어렵게 생각하곤 한다. 30개월에 방송에 출연하며 영어 신동이라는 타이틀을 얻은 10살 첫째 우성이와 오빠 못지않게 책에 빠져 사는 6살 둘째 승희를 키우면서 ‘초록감성 우성 아빠’가 생각하고 실천한 놀이는 준비물도, 시간도 크게 필요하지 않은 쉬운 놀이였다. 바쁜 직장인 아빠이자 초보 아빠였던 저자가 ‘육아 고수’ 아빠가 되기까지 직접 깨닫고 경험한 놀이육아 노하우를 『기적의 놀이육아』에 모두 담았다. 아이와의 놀이를 막막하게 생각하는 수많은 부모들에게 쉬운 놀이, 일상에서 하는 놀이, 준비 없이도 가능한 놀이를 친절하게 소개함으로써 바쁜 엄마·아빠에게 놀이는 힘든 것이 아니라 아이를 크게 성장시켜주는 일상 속의 중요하고도 당연한 활동이라는 것을 알려주고자 한다.


『공부머리 만드는 그림책 놀이 일년열두달

박형주, 김지연| 다우출판 | 2019.06.21

아이들은 왜 성장하면서 책을 읽지 않을까?
즐거움뿐 아니라 읽기 능력까지 챙겨야 똑똑한 첫 단추!
하루 15분! 만만하고 유쾌한 책놀이로 우리 아이 공부머리 만들기
아이들의 책읽기가 즐거워야 한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그런데 어떻게 해야 아이들과 책을 즐겁게 읽을 수 있는지를 아는 어른은 많지 않다. 누구나 아이가 책을 잘 읽었으면 하고 바라지만 정작 아이에게 책을 잘 읽는 방법을 제대로 가르치는 어른도 많지 않다.
이 책은 4~9세 아이를 돌보는 평범한 어른들이 ‘이번 주엔 어떤 책을 읽혀야 할까?’, ‘어떻게 읽혀주어야 아이가 책의 재미를 느낄까?’, ‘남들은 선행학습 열심히 시키던데 이렇게 책만 읽혀도 되나?’를 고민하지 않고, ‘좋은 그림책으로 아이와 유쾌한 시간 보내기’에만 집중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쓰인 책이다.
그저 사전을 찾듯 책을 펼치고, 이번 달 이번 주 소개한 시의적절한 그림책을 펼쳐 아이와 즐겁게 놀면 된다. 오랫동안 독서교육자로, 책놀이 연구자로 활동해온 저자들이 제안하는 책놀이는 아이가 학교 혹은 유치원 활동 주제에 더 관심을 갖게 하고, 모든 학문의 기본이 되는 읽기 능력을 키우게 하며, 부모와 소통하는 즐거움을 누리게 돕는다.


『엄마표 놀이육아

신희재| 동양북스 | 2019.06.20

‘오늘 뭐 하고 놀지?’ 고민 끝! 매일매일 신나게 놀아요!
인스타그래머 환이맘이 추천하는 3~7세 동심저격 초대박 인기놀이 150개 수록!
우리 아이 충분히 놀고 있나요? 아이랑 놀아 주고 싶지만 어떻게 놀아 줘야 할지 난감하시다고요? 육아에 서툰 엄마도, 놀이가 어려운 엄마도 이제 걱정하지 마세요. “엄마, 놀아 줘!”란 말에 당황하지 않고 뚝딱 놀 수 있는 150여 가지 엄마표 놀이를 소개합니다. 인기 인스타그래머 환이맘이 풍선 대포, 얼음 오뚝이, 표면장력 상어 등 3~7세 아이들이 가장 열광하는 동심저격 놀이들을 알려드려요. 집에 있는 재료로 뚝딱! 반응은 대박! 매일매일 웃음꽃이 빵 터지는 일상이 우리 집을 찾아옵니다. 호기심 반짝, 창의력 뿜뿜! 매일 놀아도 정말 재미있는 기적의 놀이 레시피를 지금 즉시 만나보세요!


『초간단 생활놀이

전은주| 북하우스 | 2013.05.27

집안일보다 아이와 노는 게 더 힘든 엄마, 놀이에 소질 없는 엄마에게 꼭 필요한 기발한 놀이책. 예민하고 감수성 풍부한 딸 꽃님이와 타고난 놀기 대장인 아들 꽃봉이를 키우며 “엄마, 심심해”라는 말이 가장 무서운 초보 엄마에서 자타 공인 ‘놀이 달인’이 되기까지 생활을 놀이로 만든 꽃님에미표 놀이 노하우가 담겨 있다.
만들기도 잘하고 미적 감각 뛰어난 ‘고수’ 엄마의 놀이법에 좌절감을 느꼈던 엄마들을 위해 맨손놀이, 노래놀이처럼 엄마의 손과 입만 있으면 아이와 충분히 재미있게 놀 수 있는 놀이들을 소개한다.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는 몸놀이, 노래 한 곡으로 놀 수 있는 노래놀이, 공중장소에서 노는 법, 답답한 차 안에서 국어, 영어, 수학공부하는 법, 행복한 자연놀이, 간단한 재료로 할 수 있는 편한 놀이 등 엄마에게는 쉽고 편한 놀이지만, 아이들이 정말 즐거워했던 놀이들 150가지를 간추려 담았다.
2009년에 출간된 『엄마는 편하고 아이는 즐거운 초간단 생활놀이 150』의 개정판으로, 다소 복잡했던 구성을 새롭게 다듬고, 그림과 사진을 올 컬러로 수록하였다.


출처 : 광양시립도서관

댓글 0건
작은도서관 회원 및 SNS계정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자 / 14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