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동탄복합문화센터도서관 1월 특화 북큐레이션

'페이퍼 아트' 주제 추천도서

지은이 : - 출판사 : - 발행일 : 2022.01.26 등록일 : 2022.01.26

동탄복합문화센터도서관

1월 특화 북큐레이션 '페이퍼 아트'

동탄복합문화센터도서관은 매월 주제를 정해서 추천도서를 선정합니다. 2022년 1월 특화 주제인 '페이퍼 아트'의 북큐레이션을 소개합니다. 어린이와 일반 도서 2가지로 나뉘어 3권씩만 소개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더욱 자세히 살펴보시고 운영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어린이 추천도서

움직이는 종이접기


카사하라 쿠니히코 저, 박수경 역 | 한림출판사 | 2009년

종이접기로 즐겁게 놀아보자!

'과학은 내 친구' 시리즈, 제29권 <움직이는 종이접기>. 아이부터 어른까지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재미있는 종이접기에 생명을 불어넣은 과학 그림책이다. 종이접기를 통해 상상력과 집중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인도한다. 아이들과 함께 종이접기를 만들어보자.

단순한 종이접기에 생명을 불어넣은 그림책으로 종이접기 그림이 음율을 살린 글과 어울려 생동감을 준다. 책에 나오는 다양한 종류의 종이접기는 아이들에게 상상력과 집중력을 증가시키도록 도와준다. 또한 여럿이 함께 종이접기를 하면서 다양한 놀이를 할 수 있다.

이 과학 그림책은 가장 먼저 쉽고도 독창적인 종이접기 방법을 소개한 다음, 그것에 어울리는 이야기와 그림을 담아냈다. 이야기에는 은율감이 넘쳐나 읽는 재미도 누릴 수 있다. 아울러 그림은 콜라주 기법을 활용한 데다가, 종이접기도 응용하여 생동감이 넘쳐난다. 아이와 함께 동심으로 돌아가 종이가 가지고 있는 매력에 푹 빠져볼 수 있는 미술시간이 될 것이다. 더불어서 생각하는 즐거움도 함께 맛볼 수 있다.




(이승배 박사와 함께)공룡 종이접기 대탐험

NIWA TAIKO 글, 강영호 그림 | 종이나라 | 2017년

'빅공룡무늬색종이'와 '공룡카드', '공룡스티커'가 들어있는

공룡박사와 함께하는 공룡종이접기대탐험

까마득히 먼 옛날 지구를 지배했던 공룡! 생긴 모습이 무섭거나 징그럽기도 하지만, 지금은 볼 수 없는 멸종된 동물이라는 사실 때문에 멀게만 느껴진다. 박물관의 화석과 영화, 그림 등을 통해서나 만날 수 있었던 공룡을 이제는 부모님이나 선생님, 친구들과 모여 색종이 접기를 통해서도 만날 수 있게 됐다. 힘들게 땅을 파고 조심스레 붓으로 흙을 털어내면서 화석을 발굴하는 것이 매우 조심스럽고도 설레는 일인 것처럼 평면의 색종이를 입체적인 공룡 한 마리로 탄생시키는 순간도 가슴 설레는 일이다.

어디선가 본 적 있는 공룡 뼈나 발자국 화석, 모형 등을 떠올려보자. 그리고 공룡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면서 한 단계씩 색종이를 접어보자. 생각만 해도 즐겁지 않은가? 종이접기를 할 때 길러지는 입체적인 시각을 이용해 산과 들로 나갔을 때도 고생물학자가 되어 눈을 크게 뜨고 사물을 바라보라. 멀지 않은 곳에서 화석이 된 공룡 친구가 자기를 찾아달라고 신호를 보내올지도 모른다.




(부모님과 함께 접는)종이접기 100

고바야시 카즈오 저 | 은하수미디어 | 2016년

놀면서 배우는 두뇌계발 학습 놀이!

동물, 공룡, 비행기 등 가장 인기가 높은 종이접기를 비롯해 장난감, 음식, 계절, 장식품 등 다양한 주제의 종이접기를 쏙쏙 골라 담은 책이다. 책은 아이와 부모가 함께 종이접기 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으며 종이접기별 난이도를 3단계로 표시해 수준에 맞는 종이접기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아이와 부모가 함께 종이접기 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으며 놀이를 통해 정서적 안정감과 유대감을 기를 수 있다. 하단에 수록되어 있는 ‘학습 포인트’는 부모에게 어떻게 아이를 가르쳐야 하는지 알려 주는 지침서가 되며, 아이들은 ‘한번 해 보세요!’를 통해 종이접기를 응용, 연계해 더 재미있는 놀이 방법을 찾아낼 수 있다. 간단한 준비물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간편하게 놀 수 있다. 집중력, 이해력, 상상력을 길러 주며 두뇌 발달에도 좋다. 평면적으로 그려진 종이접기의 순서를 보고 입체적으로 연계, 상상하여 종이접기 할 수 있다. 도형의 성질과 기하학의 개념, 원리 등을 익힐 수 있다. 종이접기를 하고 난 뒤 직접 응용하여 꾸며 보는 과정을 통해 창의력도 키울 수 있다.




일반 추천도서

(북유럽 스타일) 종이소품집


아그네타 플록 저, 전경아 역 | 아르고나인 | 2013년

공상의 세계를 마음껏 여행하는 종이 작품 만들기!

스웨덴 출신의 세계적인 종이오리기 작가인 아그네타 플록의 『북유럽 스타일 종이소품집』. 종이를 오려 원하는 모양을 만들고 오린 그림에 색을 칠하며 자신만의 생각을 자유롭게 창조하고 표현하며 삶을 다채롭게 만들어갈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작품집이다. 종이오리기 작품을 인테리어 소품으로 활용해 예술의 세계와 현실의 세계가 잘 어우러진 삶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작품 제작에 필요한 모든 재료가 준비되어 있는 저자의 작업실을 살펴보고, 자연과 함께 살아가는 저자의 집을 살펴보며 북유럽 스타일의 인테리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종이 작품이 만들어지기까지의 과정을 함께 소개해 직접 작품을 만들어 크리스마스트리에는 종이로 만든 하트 모양의 오너먼트를 매달고, 액자에 넣어 벽에 걸어놓고, 테이블에 귀여운 장식을 올리고, 모빌로 만들어 집안 분위기를 환하게 만드는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누구나 쉽게 따라하는)종이접기 소품


고바야시 카즈오 저, 조경자 역 | 시공사 | 2010년

깜찍한 소품을 종이접기로 만들자!

자신만의 깜찍한 소품을 만드는 <누구나 쉽게 따라하는 종이접기 소품>.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리빙소품, 식탁을 멋지게 장식하는 키친소품, 그리고 사용할 때마다 즐거워주는 문구류 등을 직접 만들어보는 종이접기 소품의 세계로 초대하고 있다. 마음에 드는 종이를 접고 자르고 붙이기만 하면 실용적이고 멋진 자신만의 깜찍한 소품을 만들 수 있음을 보여준다. 종이접기 소품마다 종이 만들기 방법은 누구나 쉽게 따라하도록 간결한 설명과 세세한 그림으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종이 종류와 사이즈도 꼼꼼하게 알려준다. 완성된 종이접기 소품은 사진으로 담아냈다.

종이 특유의 질감이 잘 느껴지면서도 화려하고 섬세한 이 작품들은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없는 독특하고 세련된 소품들이기에 더욱 가치가 있다. 생활에 필요한 소품들을 시중에서 구입하는 대신 종이로 만들 면 돈 들이지 않고도 집안 곳곳을 세련되고 아름답게 꾸밀 수 있을 것이다.




(귀하고 사랑스러운)종이접기편지 : 감성 깃든 따뜻한 메시지


mizutama 저 | 종이나라 | 2016년

가족이나 친구 혹은 주위 사람들에게 사랑과 감사, 격려와 위로를 담아 귀엽고 멋진 일러스트를 그려 넣은 종이접기편지를 건네 보자.

종이접기로 만든 작은 편지는 큰 울림으로 다가가 우리 모두의 마음을 사려 깊게 다독여 주고 즐거움과 행복을 전해줄 것이다. <귀하고 사랑스러운 종이접기편지>는 힘들어 하는 누군가에게는 토닥토닥 다독여 주는 선물이 되며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는 예쁜 마음씨와 창의인성이 자라게 한다.

우리는 누구나 학창시절에 좋아하는 모양으로 접은 메모나 편지를 주고받았던 아름다운 기억이 있다. 이 책은 이런 따스한 기억을 색종이, 메모지, 노트로 표현할 수 있는 간단하고 쉬운 종이접기를 소개한다. 다양한 일러스트와 디자인 아이디어로 단순한 종이들은 <귀하고 사랑스러운 종이접기편지>로 탄생한다. 받으면 좋은 느낌과 감동을 전해주는 개성 있는 편지 접기에 감사, 격려, 위로, 사랑 등을 담아 친구나 가족 등에게 전달해 보자! 즐겁고 행복해 진다.





동탄복합문화센터도서관

https://www.hscitylib.or.kr/dtlib/menu/10832/program/30012/curationDetail.do?currentPageNo=1&manageCd=MK&curationIdx=2301

댓글 0건
작은도서관 회원 및 SNS계정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자 / 14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