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이 빼곡하지만 정리 정돈이 잘되있어 손쉽게 책을 고를수 있다. |
중산동 하늘마을2단지 하늘빛도서관. 햇살이 한 아름 창가를 통해 들어오는 아름다운 마을도서관이다. 여느 도서관 보다 규모가 조금 더 큰 하늘빛도서관은 내부가 아늑하고 평온해 잠이 솔솔 올 만큼 햇살이 따스하다. 조심해야 할 것은 햇살의 따스함에 스스로가 나근나근 하지 않게 자신을 제어해야 하는 센스가 필요하다.
입구에 들어서자 만화와 역사, 문학, 아동도서, 전집, 기술과학, 순수과학, 철학, 청소년으로 분류된 도서관은 깔끔함과 심플함을 더해 친환경의 향기가 물씬 풍긴다. 현재 7,800여권의 도서로 책장의 규모보다 조금은 여유롭게 채워진 도서들은 2009년 1,800여권으로 시작한 도서관의 역사를 하나하나 말해준다.
라운드 형태의 책꽂이는 딱딱하고 조용한 도서관의 분위기를 많이 희석시켜 부드러운 느낌이 많이 든다. |
하늘빛도서관은 젊은 주민들 중심으로 봉사자 26명이 돌아가면서 도서관 봉사를 진행한다. 주로 애기엄마들과 학부모들이 많이 응용하고 청소년들이 찾아와 자유롭게 책을 읽고 자신의 마음을 채운다. 대여가 많이 이루어지기도 하며 지역 주민들을 위한 퀼트, 천연세재 만들기 등의 다채로운 주민중심의 프로그램이 운영되었고 계획중이며 방학 중에는 청소년들을 위한 프로그램도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다.
바닥이 따뜻해 자유롭게 누워서 책을 볼수 있는 것도 하늘빛도서관의 매력이다. |
오는 1월 4일 부터는 도서관에서 책 읽는 시간이 가장 많은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주어지는 다독왕이 있고, 도서관에 책을 읽고 독서록을 기록하면 최다 기록장을 선정해 상을 주는 독후 활동 등이 있다. 또한 매주 월요일 오후 4시부터 1시간 동안 비용이 전혀 안 들고 재료비도 무료인 NIE(신문활용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다채로운 프로그램 덕분인지 개관한지 6여년이 되면서 주민들의 호응이 나날이 높아져 가며 참여도가 높다.
간결한 정리와 정돈은 봉사자들의 손끝에서 만들어진다. |
사람을 통해 사람이 모이는 공간이 되었고, 책 냄새 가득한 지식창고 하늘마을 2단지 하늘빛도서관. 6년여가 흐르며 봉사자들은 작은도서관 선정운영에 대한 아쉬움을 비쳤다. “마을도서관에 대한 철저한 현장 중심의 모니터링으로 마을도서관이 꼭 책만 필요한 것이 아닌 도서관에서 이용 할 수 있는 다양하고 현실적인 물품 지원이 이루어졌으면 한다."고 이구동성으로 말한다.
조용히 책을 읽고 공부를 할 수 있는 공간도 따로 마련되어있다. |
실질적으로 마을도서관은 자체 운영비로만은 한계가 있어 시와 경기도로부터 등급에 따라 운영비를 차등 지원을 받는데, 매년 평가를 통해 네 등급으로 나누어 지원하고 있지만 운영의 묘를 살려 마을도서관에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해 현실적인 지원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러면 도서관의 순기능인 책을 중심으로 다양한 문화 활동에 대한 폭넓은 아이디어 생성과 실행이 뒷받침 되어 지역에서 중요한 기능을 하는 마을도서관이 될것이다.
겨울에도 편안하게 책을 볼수 있도록 바닥은 따뜻하다. |
하늘빛도서관은 지역주민들에게 책이 매개체가 되어 다양한 문화공간으로서의 이미지를 창출하는 도서관으로 성장할 수 있는 인적 공간적 인프라를 잘 갖추고 있다. 앞으로 하늘빛도서관이 지역에서 지역민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과 소통의 공간으로 규모보다 내실 있는 마을 도서관으로 성장하는데 역량을 강화 할 것이다.
선희정 위원장과 김나은 초대위원장은 “아이들이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간, 그리고 내 집 같은 분위기의 도서관으로 성장하는데 주민들과 함께 만들어 갈 것이며, 주민들을 위해서는 정보 공유와 소통이 있는 마을도서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이토록 아름다운 하늘빛도서관에 도서와 관련 물품을 후원하고 동참하고 싶은 분은 아래의 전화번호로 문의하면 된다. (031-976-0220)
운영시간 : 월~금 오전 10시~오후 5시 / 토 오후 1시~ 오후5시 / 공휴일은 개방 안함.
주소 :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중산동 하늘마을 2단지 내 관리사무소 2층
책을 통해 넓은 세상을 볼수 있도록 지구본도 준비 되어 있다. |
자연 친화적인 도서관 내부는 친환경 페인트로 마감을 해 식물과도 자연스러움이 조화를 이룬다. |
한양문고 webmaster@hanyangbooks.com
*한양문고는 경기 고양시 일산서구에 2004년 오픈한 고양시 대표서점입니다.
고양지역의 문화기록 전문 사이트를 비영리로 운영하며 다양한 문화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