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계 작은도서관

2013.04.10

창원의 명소, 소계 작은도서관
소계 작은도서관에 놀러 오이소!

stx 작은도서관 고맙습니다 작은도서관 사례집

_ story 01 사설학원 따로 갈 필요 없는 다양한 프로그램

“저기가 어디야? 우리 경남에 저런 곳도 있었어?”

깔끔한 벽화가 있는 계단을 올라가면 안방처럼 편안한 실내 전경이 펼쳐진다.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인터넷 시설과 차를 마시는 공간, 그리고 현대식 인테리어와 조명들이 어우러졌다. 지역 방송국에서 소개된 이곳, 텔레비전에서 아늑하고 편안한 공간을 보고 수많은 시청자들이 어디냐고 문의 전화를 걸어왔던 이 곳은 바로 경남 창원 소계동에 2008년 5월 16일 오픈한‘고맙습니다 소계 작은도서관’이다. 개발이 되지 않은 지역이라 교통이 발달되어 있지 않은데도 불구하고 인근 지역은 물론 멀리서도 물어서 찾아오는 사람이 날로 늘어간다. 소계 작은도서관은 날이갈수록 입소문을 타고 창원의 명소가 되어 가고 있다

고맙습니다 소계 작은도서관은 ’98년 2월 개관한‘소계사회교육센터’를 이번에 리모델링하여 작은도서관으로 새롭게 단장, 재개관한 곳이다. 오래 되다 보니 시설이 노후하여 새롭게 환경개선을 요구하는 지역 주민들의 열망이 컸는데 리모델링 사업을 신청하여 작은도서관으로 조성된 것이다.

  • “화장실이 밖에 있어서 그동안 불편했는데 이제 그야말로 깨끗한 실내 화장실로 변했어요.”, “냉난방시설이 좋아져서 여름이나 겨울에도 맘껏 이용할 수 있게 되었어요.” 소계사회교육센터 때부터 이곳을 이용해 오던 주민들은 너도나도 달라진 시설에 기쁨을 감추지 못했다.
  • 소계 작은도서관의 가장 큰 자랑거리는 오랜 센터 운영에서부터 체계화된 다양한 프로그램이다. 이제 막 개관한 작은도서관 답지 않게 전문 강사를 초빙한 여러 분야의 프로그램들이 웬만한 문화센터 수준을 능가한다. 창작미술, 데생, 수채화, 동화 구연, 주산 활용, 수학 교실, 댄스 스포츠, 글쓰기 교실, 논술 교실, 종이 접기, 찰흙 교실, 과학 교실, 성인 요가 등 유아서부터 성인까지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마련되어 있다. 앞으로는 노인들을 위한 실버 교실을 마련하여 더욱 다양한 계층이 참여할 수 있게 할 계획이란다.
  • “창원시에 이렇게 좋은 시설을 갖춘 학원은 아마 없을 거예요. 논술부터 미술 등 많은 프로그램이 있으니 애들을 사설학원에 따로 보낼 필요 없겠어요.”“이때까지는 도서관 가려면 마산시까지 나가야 해서 불편했는데 집 가까이에 작은도서관이 생기니 자주 올 수 있어서 좋아요. 이젠 마산시 사람들이 우리 소계 작은도서관으로 온다니까요.”문화 소외지역이던 소계동의 작은도서관이 오히려 주변 도시들의 부러움을 사고 있다.

_ story 02 지역 유지부터 일반 주민들까지, 민관이 다 함께 참여

매월 첫째 목요일이면 소계 작은도서관에 특별한 모임이 열린다. 작은도서관 운영위원회의 정례회가 있는 날이기 때문이다. 지역주민 8명과 실무자 2명이 함께 꾸려 나가는 운영위원회는 정기적인 모임을 통해 운영 전반에 대한 의견을 주고받으며 활동을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가고 있다.

  • 이처럼 소계 작은도서관의 또 하나 자랑거리는 지역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다. 소계 작은도서관의 리모델링부터 현재 운영까지 주민들의 손길이 닿지 않은 부분이 없다. 운영위원들은 리모델링 때부터 깊은 관심을 가지고 다른 작은도서관들을 견학하고 벤치마킹하여 리모델링 시 많은 조언을 아끼지 않았으며 지금까지도 지속적인 봉사활동으로 작은도서관의 운영에 중심축이 되어주고 있다. 그 외에도 자원봉사자 20여명과 지역단체장, 지역 유지들의 관심도 끊이지 않는다. 황은주 사서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 “자원봉사 활동을 체계적으로 정착시키고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 아직도 할 일이 많이 남아 있지만 주민들의 관심이 큰 힘이 되고 있습니다. 소계 지역은 변두리 지역으로 초등학교와 중학교도 없는 데다 개발이 부족한 주택들이 밀집해 있어서 교통이나 문화 환경이 열악한 편이라서 작은도서관에 대한 기대가 더욱 큰 것 같습니다. 앞으로 작지만 알찬 문화 공간으로서 지역주민들에게 서비스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 소계 작은도서관에서는‘영화와 친구하기’라는 영화상영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청소년축제, 야외 음악회와 같은 다양한 이벤트 등도 곧 마련하여 좀 더 주민들 가까이 다가갈 계획이다. 또한 창원시 지원금과 회원들의 기증 등을 통해 신간 도서들도 적극적으로 갖춰 나가고 있다. 앞으로 소계 작은도서관이 제2의 빌게이츠를 꿈꾸는 아이들의 공간, 책과 친구하며 서로 정을 나누는 소통의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_ story 03 고맙습니다 소계 작은도서관

창원시의 10년 된 낡은 소계사회교육센터를 리모델링하여 작은도서관으로 개관함. 오랜 운영 노하우를 통해 15여 종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사교육을 대신할 수 있는 작은도서관으로서의 강점을 자랑함. 문화 소외 지역이라서 지역 주민들의 관심이 높고 앞으로 지역 커뮤니티 공간으로 활성화되어 주민들의 문화 욕구 해소에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보임.

  • 소재 : 경남 창원시 소계동 714-8번지(소계민원센터 2층)
  • 시설 : 열람실 및 서가, 프로그램실(3개), 인터넷 프라자 등
  • 운영시간 : 월-금 09:30~19:00, 토-일 09:30~17:00, 공휴일 휴관
  • 전화 : 055-297-3452
댓글 0건
작은도서관 회원 및 SNS계정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자 / 140자
    테이블 제목
    번호 제목 등록일
    13 초록나라 작은도서관 2013.04.10
    12 재미있는느티나무 온가족도서관 2013.04.10
    11 원당꿈초롱 작은도서관 2013.04.10
    10 안산시 꽃우물작은도서관 2013.04.10
    9 소계 작은도서관 2013.04.10
    8 먼달 작은도서관 2013.04.10
    7 로하스강릉 작은도서관 2013.04.10
    6 도란도란 작은도서관 2013.04.10
    5 도담도담 작은도서관 2013.04.10
    4 글벗나래 작은도서관 2013.04.10
    3 광명 넝쿨 작은도서관 2013.04.10
    2 경남대 작은도서관 2013.04.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