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화 평론가가 들려주는 그림책으로 소통하기

2023.08.17





그림책을 읽는 어른들의 독서 모임이 상당히 많아지고 있습니다.

접근성이 비교적 쉽다는 장점 때문에 독서로의 진입률을 높이는 전초 매개로 많이 이용을 한다고 하지요.

하지만 그림책 또한 아는 만큼 보게되는 책이란 걸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책을 읽기 위해 도서관을 찾는 사람들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는 것

특히 아동 청소년들의 독서가 많이 빈약하다는 건

도서 대출률만 봐도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한미화 강연자께서는 '새로운 구어의 시대' 이야기를 먼저하셨습니다.

요즘 세대들은 종이책 보다는 스크린을 읽는 세대, 즉 멀티미디어를 보는 세대라는 겁니다.

그런 세대에게 종이책을 접하게 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이 도서관에도 필요한 듯 보입니다.

다양한 전략이 소개되었는데, 저는 개(dog)에게 아이들이 책을 읽어주는 활동이 기억에 남습니다.

'도서관에 훈련된 개'를 배치해두고 아이들이 직접 개에게 글을 읽어주는 활동을 하게 하는 것이죠.

아이들이 옆에서 책을 읽어준 개는 그렇지 않은 개에 비해 안정된 정서를 가지고 있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기도 했다고 합니다.

어른들이 아이들을 상대도 마치 연희자처럼 책을 읽어주는 활동과 더불어

아이들이 직접 누군가에게 책을 읽어주는 활동이 모두 필요해 보였습니다.

<곰 사냥을 떠나자>, <나의 작은 아빠>, <이파라파 냐무냐무>, <판다 목욕탕>, <곰돌이 팬티>, <고구마구마>, <눈물바다>, <고함쟁이 엄마>, <알사탕>, <오늘 내 마음은> 등 열 권이 넘는 책을 매개로 아이들과 소통하는 방법도 구체적으로 알려주셨습니다. 강연에 소개된 책들은 도서관에서 구매했고, 책 작업이 끝나는 대로 대출하실 수 있습니다. 많이 이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아이들을 가르치는 교육자들과 학부모들에게 유용한 강의가 되지 않았을까 싶고, 그림책 마니아들에게도 즐거운 시간이 되었을 것 같네요.

댓글 0건
작은도서관 회원 및 SNS계정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자 / 140자
    테이블 제목
    번호 지역/도서관명 제목
    338 전라북도 무주군 안성면 진성로 2393 무주만나작은도서관 7월 마지막 수요일 <이야기가 있는 음악놀이> 시간~!
    337 서울특별시 양천구 지양로 96 (신월동) 새희망작은도서관 디보잉글뤼시 선임강사와 함께 하는 영어구연동화에 초대합니다/
    336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이문로 69 (이문동) 다양한문화가모이는 어린이도서관 모두 2015년 다문화축제 자원활동가 모집~!!(~9/12)
    335 대구광역시 서구 북비산로 359 (비산동) 마을도서관햇빛따라 <초대합니다> 햇빛따라 이전 부채상환을 위한 후원호프
    334 대구광역시 서구 북비산로 359 (비산동) 마을도서관햇빛따라 <모집> 도서관에서 1박 2일 "한 여름밤의 문정탐방대"|
    333 전라북도 무주군 안성면 진성로 2393 무주만나작은도서관 8월 <내맘대로공작실> 펜던트 목걸이 만들기~!
    332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35가길 19 (효제동) 지혜만들기 작은도서관 [방학특강 과학교실] 미생물이 보여요
    331 경상남도 김해시 덕정로 68 (관동동, 팔판마을부영이그린타운3차아파트) 팔판작은도서관 제4회 한여름밤의 시낭송대회~
    330 서울특별시 서초구 사평대로 273 (반포동) 반포1동 작은도서관 반포1동 작은도서관 재개관~!
    329 서울특별시 강동구 동남로81길 34 (고덕동) 함께크는우리 7월31일-8월1일...도서관가족Day(도서관에서 1박2일)|
    328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완산구 소태정로 1 (효자동2가, 데시앙아이린아파트) 데시앙아이린작은도서관 아우!!!시원하고 맛있어요 (수박화채 만들기)
    327 인천광역시 부평구 창휘로10번길 22 (부평동) 춤추는달팽이도서관 [인천] 달팽이미디어도서관 책 친구 7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