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화 평론가가 들려주는 그림책으로 소통하기

2023.08.17





그림책을 읽는 어른들의 독서 모임이 상당히 많아지고 있습니다.

접근성이 비교적 쉽다는 장점 때문에 독서로의 진입률을 높이는 전초 매개로 많이 이용을 한다고 하지요.

하지만 그림책 또한 아는 만큼 보게되는 책이란 걸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책을 읽기 위해 도서관을 찾는 사람들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는 것

특히 아동 청소년들의 독서가 많이 빈약하다는 건

도서 대출률만 봐도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한미화 강연자께서는 '새로운 구어의 시대' 이야기를 먼저하셨습니다.

요즘 세대들은 종이책 보다는 스크린을 읽는 세대, 즉 멀티미디어를 보는 세대라는 겁니다.

그런 세대에게 종이책을 접하게 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이 도서관에도 필요한 듯 보입니다.

다양한 전략이 소개되었는데, 저는 개(dog)에게 아이들이 책을 읽어주는 활동이 기억에 남습니다.

'도서관에 훈련된 개'를 배치해두고 아이들이 직접 개에게 글을 읽어주는 활동을 하게 하는 것이죠.

아이들이 옆에서 책을 읽어준 개는 그렇지 않은 개에 비해 안정된 정서를 가지고 있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기도 했다고 합니다.

어른들이 아이들을 상대도 마치 연희자처럼 책을 읽어주는 활동과 더불어

아이들이 직접 누군가에게 책을 읽어주는 활동이 모두 필요해 보였습니다.

<곰 사냥을 떠나자>, <나의 작은 아빠>, <이파라파 냐무냐무>, <판다 목욕탕>, <곰돌이 팬티>, <고구마구마>, <눈물바다>, <고함쟁이 엄마>, <알사탕>, <오늘 내 마음은> 등 열 권이 넘는 책을 매개로 아이들과 소통하는 방법도 구체적으로 알려주셨습니다. 강연에 소개된 책들은 도서관에서 구매했고, 책 작업이 끝나는 대로 대출하실 수 있습니다. 많이 이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아이들을 가르치는 교육자들과 학부모들에게 유용한 강의가 되지 않았을까 싶고, 그림책 마니아들에게도 즐거운 시간이 되었을 것 같네요.

댓글 0건
작은도서관 회원 및 SNS계정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자 / 140자
    테이블 제목
    번호 지역/도서관명 제목
    571 서울특별시 중랑구 신내역로 165 (신내동, 신내 데시앙포레) 신내우디안2단지 나무그늘도서관 책누나 3월 활동사진
    570 서울특별시 마포구 신촌로26길 10 (노고산동) 해오름작은도서관 마포 해오름문고 바느질 수업 1회차 : 2015년 공공 작은도서관 연계협력사업
    569 서울특별시 서초구 매헌로16길 40 (양재동, 양재리본타워2단지) 리본숲SH 작은도서관 시시한 예술가 순환수업 "연극" 4강
    568 서울특별시 서초구 매헌로16길 40 (양재동, 양재리본타워2단지) 리본숲SH 작은도서관 아동,초등생 바둑 프로그램을 합니다.^^
    567 서울특별시 은평구 서오릉로 87 (역촌동) 은평어린이영어도서관 작은도서관투어리스트 :: 청소년 기자단 모집안내!
    566 서울특별시 은평구 불광천길 370 (응암동, 한양아트빌) 불광천작은도서관 우리는 파란 하늘이 좋아요!
    565 서울특별시 은평구 은평로 245 (녹번동) 녹번만화도서관 4월 문화프로그램 안내 <내가 가장 좋아하는 표정은?> 등..
    564 서울특별시 은평구 은평로 245 (녹번동) 녹번만화도서관 만화동아리 참가자 모집합니다~!
    563 인천광역시 부평구 창휘로10번길 22 (부평동) 춤추는달팽이도서관 [함께하는 인천 마을공동체 탐방] 달팽이미디어도서관
    562 인천광역시 서구 장고개로 272 (가좌동) 마을서재 느루 책 읽는 모임이 즐겁습니다. ㅎ [2]
    561 서울특별시 강남구 봉은사로 616 (삼성동) 삼성도서관 삼성도서관 3월 문화프로그램
    560 서울특별시 광진구 자양로50가길 45 (구의동) 아차산아래 작은도서관 놀자 봄봄~* 놀자 바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