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민주화 운동 기념 강연

2023.05.18


시골에선 가장 바쁜 시기인 모내기철에 참여해 주신분들께 감사의 인사부터 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오랜 시간 동안 끝까지 함께해주셔서 살짝 감동 받았네요^^

지난 12일 금요일 저녁 강연은 두 시간을 훌쩍 넘겨서까지 이어졌습니다.

두 시간이 길다면 긴 시간일 텐데, 못다한 이야기들이 많은 것 같아 아쉬운감이 없지 않았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두 작가님 5월 일정이 빠듯하시더군요.

복흥까지 오시는 게 쉽지 않았을 텐데 귀한 시간 할애해주셔서 정말 감사했습니다.

우선 박일환 시인께서 문학이 민주주의를 담아내기 시작한 배경과 역사적 흐름까지 체계적으로 전달해주셨습니다.

저는 작가님의 강연을 통해 처음 접하게 되는 용어들이 있어 인상에 많이 남았습니다.

"4.19 혁명 이후 한글세대" 작가들의 활동이라든지

독재 체재 속에 존재했었던 "막걸리 보안법"

1974년 "자유실천문인협회"결성 후 활동

그리고 감옥에서 5.18 소식을 듣고 시를 쓴 김남주 시인의 일화까지

그야말로 민주화 운동과 문학의 역사를 구체적으로 들어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던 것 같습니다.

시간이 좀 더 있었다면 <국어사전 독립선언>에 대한 이야기도 들어보고 싶었는데

시간 상 질문을 드리지 못해 많이 아쉽네요.

너무나 치열하고 무모해서 감히 흉내내지 못할 길을 걸어오고 계신 송경동 시인님

강연 당일까지도 남원 '귀정사'에 있는 사회연대 쉼터 <인드라망>에서 오후까지 회의를 하시고 오셨다네요.

귀정사의 공익 활동과 의의에 대해 소개를 받고 보니 꼭 한 번 가봐야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희망버스 기획자로 활동하시면서 김진숙 비정규직 노동자의 복귀를 위해 오랜 기간 시위를 하셨습니다.

한 노동자의 부당해고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그를 복귀시키는 일은

(고용주로 대변되는 사회 권력과 대응하는 일이기에)사회적 상징으로 의미를 가지는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결국 한진중공업 고용주가 바뀌고 명예 복직이 이루어졌다는 데요.

숙원인 복직이 이루어졌음에도 아쉬움이 많이 남는 결말인 건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제가 정말 좋아하는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의 저자 조세희 작가님과 함께한 집회 현장, 인간적 면모 등 소설같은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 정말 좋았습니다.

강연의 묘미는 늘 반복되는 일상과는 또 다른 세상의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지는 것에 있다는 생각이 드는 시간이었습니다.

댓글 0건
작은도서관 회원 및 SNS계정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자 / 140자
    테이블 제목
    번호 지역/도서관명 제목
    307 경기도 남양주시 순화궁로 18 (별내동, 신안인스빌아파트) 인스빌작은도서관 살금살금 쿵쿵, 인스빌 작은도서관에선 날마다 특별한 일이 생긴다,
    306 경상남도 김해시 덕정로 68 (관동동, 팔판마을부영이그린타운3차아파트) 팔판작은도서관 개관 6주년 생일잔치 - 축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305 경상남도 김해시 덕정로 68 (관동동, 팔판마을부영이그린타운3차아파트) 팔판작은도서관 개관기념축하행사-실버극단공연
    304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35가길 19 (효제동) 지혜만들기 작은도서관 [문화프로그램]영화 보는 도서관
    303 전라북도 무주군 안성면 진성로 2393 무주만나작은도서관 <우리동네작은영화관> 6월 상영 모습~!
    302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35가길 19 (효제동) 지혜만들기 작은도서관 꿈, 인생관, 가치관 주제도서 전시
    301 전라북도 무주군 안성면 진성로 2393 무주만나작은도서관 <내맘대로공작실> 고무신리폼 앵콜타임~!!!
    300 전라북도 무주군 안성면 진성로 2393 무주만나작은도서관 이야기가 있는 음악놀이 일정~
    299 서울특별시 강남구 봉은사로 616 (삼성동) 삼성도서관 삼성도서관 5월 문화프로그램
    298 전라북도 무주군 안성면 진성로 2393 무주만나작은도서관 [자원봉사] 수요일의 즐거운 만남!
    297 경상남도 김해시 덕정로 68 (관동동, 팔판마을부영이그린타운3차아파트) 팔판작은도서관 마지막 수요일엔 작은도서관 똑똑똑
    296 전라북도 무주군 안성면 진성로 2393 무주만나작은도서관 6월 마지막 수요일 <이야기가 있는 음악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