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상연> 작가와의 만남

2018.08.28

지난 토요일 오후에 한상연 작가님 강연이 있었습니다. 오랜시간 독일에서 철학을 공부하시고 현재 가천대교수이시며 책도 여러권 출판하셨는데요..그 어려운 철학과 예술에 대한 이야기를 이해하기 쉽게 글로 풀어주셨답니다. 공저하신 청소년 책들도 있으니 빌려보셔도 좋겠어요.
<우리는 모두 예술가다>라는 제목만 보고 우리 도서관에 딱맞는 책이라는 느낌이 들어 도서관에 책을 넣었었답니다. 언젠가는 꼭 도서관에서 뵐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요. 그리고 얼마전 정말 용감하게 연락을 드렸습니다. 그런데 너무나 선뜻 인천에서 이 먼 김해까지 와주시겠다는 답을 받고 얼마나 기뻤는지 몰라요!
비도 오는데 버스를 타고 먼길 와주셨어요. 주말이고 날도 안좋아서 많은분들이 오시지 않아 아쉬웠지만 우리 장유고 친구들이 와주어 정말 고마웠답니다.

다비드, 프리드리히의 그림, 보들레르의 시..그리고 인상주의 그림들..그 어려운 예술작품을 교수님 이야기를 들으며 보니 묵직한 감동이 마구 밀려옵니다. 5강짜리 수업을 두시간동안 알짜만 추려서 전해주시고자 정말 열강을 해주셨어요. 에어컨을 틀었는데도 열기가.. 결국 두시간을 훌쩍 넘긴 강의로 차시간이 애매해 정말 죄송하게도 식사대접도 못해드렸습니다. 제가 들은 강의의 요지를 제 마음대로 정리해보자면..

철학의 본래뜻은 지혜를 사랑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지혜는 삶을 아름답고 긍정적으로 보고 만들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해요.
우리는 지혜로운 사람이 되기를 희망하지요?
지혜로운 사람이 되려면 삶은 아름답다는 마음..세상을 긍정적으로 보는 마음을 가져야한다는 말이겠지요?
요즘 인문학에도 관심이 많지요. 인문학은 우리의 주체적인 삶을 이해하고자 하는 학문이라고 해요. 너를 알고 나를 알고 그래서 함께 어우러져 살아가기 위해 인문학을 한다고요.
지성인은 어떤 사람일까요? 지성인은 학력이 높고 많은것을 아는 사람이 아니라 당당하게 자신을 말과 글로 표현하는 사람이라고 합니다. 우리 어린이, 청소년들은 지성인이 되어야한다고요. 공부를 잘하는 학생이 아니라 자신을 잘 알고 표현할 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해야 한다고요.
즉..우리는 지성인이 되기 위해 인문학을 공부하고 이를 통해 지혜로운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이야기가 아닐지..결국, 우리는 생활 속에서 끊임없이 철학을 하며 살아가는거라는 거라고 하시네요.
<현대예술의 이해>라는 강의를 위해 오셨는데 삶을 이야기하고 가셨어요. 이날 강의가 우리 장유고 친구들 삶에 좋은 영양소가 되었으면 정말 좋겠어요.

이런 무거운 주제의 강의는 잘 와지지 않으시지요? 아이들 관련, 부모교육은 피부로 와닿는데 예술이니 철학이니 하면 심각하게 느껴지고 지루할것만 같죠? 그런데요..들어보시면 재미도 있고 진정한 감동도 느끼실 수 있어요. 삶에 도움이 되는 소스도 건질 수 있고요. 다음에 이런 강의를 준비하면 많은 분들이 와주셨으면하는 마음으로 이야기해봅니다.

두시간 강의를 위해 주말 하루를 모두 내어주신 한상연교수님~ 정말정말 감사드립니다! ^^







댓글 0건
작은도서관 회원 및 SNS계정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자 / 140자
    테이블 제목
    번호 지역/도서관명 제목
    3319 대구광역시 동구 아양로37길 92, (신암동) 신암5동 작은도서관 제11회 동구새마을문고 독서감상화대회 [1]
    3318 서울특별시 은평구 갈현로 301 (갈현동) 갈현1동 고리마루작은도서관 갈현 1동 고리마루 도서관 「어린이 창의쑥쑥 」 신청하세요!
    3317 인천광역시 동구 송림로162번길 9 (송림동, 엘에이치브리즈힐) 인천브리즈힐 작은도서관 브리즈힐 작은도서관 책놀이 수업- "나, 꽃으로 태어났어"
    3316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 방촌로 1720, (휴먼시아) 당나귀작은도서관 인생 네 책
    3315 경기도 오산시 내삼미로 65 (수청동, 더샵 오산센트럴) 더샵 다올 도서관 더샵 다올 5월 신간도서
    3314 경기도 시흥시 목감중앙로 36 (조남동) 인스빌 작은도서관 미래에셋 우리아이 미래창의교육 수강생모집
    3313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불정로71번길 1 (정자동) 발바닥 작은도서관 책읽는 꼰대들 4월19일 독서 동아리 후기 [1]
    3312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경수대로 581 (호계동, 평촌 어바인 퍼스트) 평촌어바인퍼스트 작은도서관 평촌 어바인 퍼스트 플리마켓과 작은 영화제 합니다.
    3311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경수대로 581 (호계동, 평촌 어바인 퍼스트) 평촌어바인퍼스트 작은도서관 평촌 어바인 작은도서관 두번째 재능기부 프로그램을 시작합니다.
    3310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동판교로 123 (백현동, 백현마을1단지판교푸르지오그랑블아파트) 해담은푸그 작은도서관 도서관운영위원회
    3309 서울특별시 은평구 백련산로 100 (응암동) 매바위 작은 도서관 2024년 어린이의 5월
    3308 서울특별시 은평구 백련산로 179 (응암동) 은평문화의집 작은도서관(응암1동 주민센터) 2024년 어린이의 5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