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도서관 이야기
산책마을 SH작은도서관
은평구 공공도서관-작은도서관의 연계협력사업의 첫 발을 떼다.
은평구 공공도서관-작은도서관의 연계협력사업의 첫 발을 떼다.
5월 10일 구립은평뉴타운 도서관에서 은평뉴타운 작은도서관 관장님들과의 2번째 간담회를 가졌습니다.
2017년 3월 10일 올해 처음 작은도서관과 공공도서관의 연계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은평구청에서 진행되었던 간담회에 이어 두 번째 만남입니다.
이번 간담회의 목적은 은평뉴타운 내에 있는 공공도서관에서 작은도서관의 활성화를 위한 방법론을 고민하는 자리였습니다.
활성화를 위해서 아래 3가지 내용을 협의하였습니다.
1. 작은도서관 커뮤니티 지원
2. 도서관 운영자가 도서관 운영에 있어서 전문지식을 가질 수 있도록 양질의 교육을 제공
3. 작은도서관 운영에 필요한 사업을 구립도서관에서 지원
3월 10일에 열린 은평구청 주최 공공-작은도서관 연계협력 간담회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도서관리 프로그램 유지보수 지원
- 각 도서관 마다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달라 도서관리 프로그램 유지보수에는 직접적인 도움이 될 수는 없지만, 기간 정해서 전산적, 기계적인 문제 순회 지원 가능
□ 작은도서관 소통 담당자 지원(3명)
□ DVD 대출
- 각 도서관 별 계획 수립 후 대출 시행
□ 정기 회의 및 간담회
- 매월 1회, 2번째 월요일 10시, 장소는 매 회 변동 예정
□ 공공도서관, 작은도서관 연계 공모사업 진행
- 한 책 읽기 사업 동참 신청 → 2017 한 책 읽기 담당자에게 전달 → 한 책 읽기 담당자가 작은도서관에 연락
□ 직무교육
- 한글, 엑셀, 파워포인트 등 기본 컴퓨터 활용 교육 → 계획 반영
□ 공동 프로그램 진행
- 도서관 입간판 DIY (나무 간판 제작)
- 초등학교 고학년 대상 성교육 ‘해피버스팅’
- 작은도서관 스템프 투어 선물 증정 이벤트
- 아이 글쓰기 교육 (학부모 교육 1회 포함)
대부분 자원봉사자들로 구성되어 어렵게 운영하는 작은도서관 운영진들에게 항상 ‘무엇을, 어떻게 할지’에 대한 고민을 공공도서관에 자문을 구하고, 예산부족으로 시도조차 하지 못했던 프로그램을 ‘예산지원을 받아 공동으로 진행’하는 이 사업이 희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간담회 후에 작은도서관 관장님은 ‘이제 우리에게도 기댈 데가 있는,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곳이 생겨 너무 기쁘다.’, ‘우리도 이제 빽이 생겼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독서문화 활성화를 위해 은평구 뿐만이 아니라 전국에서 다양한 형태의 공공-작은도서관 상생 협력체계가 많이 생겨나길 기대합니다.
※ 은평구 공공-작은도서관 연계사업은 은평구 내 5개의 공공도서관이 거점이 되어 구에서 확보한 예산을 권역별로 나눠서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작은도서관통합페이지 명예기자 송연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