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게 도서관이야, 사랑방이야?

2016.04.29

#대한민국정책포털 정책브리핑 '다정다감'_2016.04.28_글. 정책기자단 김혜옥_http://reporter.korea.kr/newsView.do?nid=148812905&pWise=main&pWiseMain=I1


이게 도서관이야, 사랑방이야?

우리동네 숨겨진 보물, 작은 도서관을 만나다

- 부천시 도란도란 작은도서관



도서관이 책 읽는 곳이 아니고, 마을 사랑방이라고?”

지인의 소개로 마을에 있는 작은도서관을 처음 찾았을 때 작은도서관을 마을사랑방이라고 소개하는 안내문이 다소 의아했다. 도서관이라면 으레 도서관 입구에서부터 정숙이라는 안내에 따라 숨소리조차 죽이게 마련인데, 마을 사람들이 모여서 웃고, 이야기를 나누며, 소통하는 사랑방이라는 표현이 이해가 안됐다.

작은도서관 입구의 아이들 책가방
작은도서관 입구의 아이들 책가방.


경기도 부천시 고강동 고강종합사회복지관 내에 있는 작은도서관 도란도란을 찾았을 때, 도서관 입구에 줄지어 놓여 있는 아이들 책가방이 눈에 띄었다. 그리고 작은도서관 여기저기에서 편안한 자세로 책을 읽고 있는 아이들의 모습도 보였다.

작은도서관 사서 윤정애 씨는 작은도서관 도란도란은 2002년에 어린이도서관으로 개관해서, 2008고맙습니다 작은도서관 사업에 선정, 재개관한 이후에 어린아이들부터 할머니까지 모든 지역주민이 찾는 마을 사랑방이 되었어요. 이곳은 주민들이 책도 읽지만, 책 이야기 토론과 함께 다양한 독서연계 문화활동을 하고 있는 마을사랑방입니다.”라고 말했다.

작은도서관은 규모는 작지만 알찬 규모였다.
작은도서관은 규모는 작지만 알찼다.


실제로 작은도서관 도란도란의 현황을 보니, 45평 규모에 좌석수는 50석이지만, 유아온돌방, 유치부 그림책 코너, 아동부 코너, 일반부 코너, 동아리실 등을 갖추고 있었다. 작은도서관이라 장서수는 적지만, 시립도서관과 상호대차서비스 연계로 지역주민들이 시립도서관에 직접 가지 않아도 작은도서관을 통해 많은 도서를 대출받을 수 있었다.

다양한 도서 관련 프로그램
독서 관련 다양한 프로그램.


이곳은 2014년 경기도 작은도서관 공립 부분 평가 1위 등 친절한 도서관으로 지역주민들이 도서관을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었으며, 유치부 아동프로그램/초등학생 프로그램/청소년 프로그램/일반 성인 프로그램까지 다양한 계층의 지역주민들이 활동하고 있다.

도서관 활동 후 문집 발행
도서관 활동을 엮은 문집도 발행하고 있다.


2015년 마을이야기책 ‘도란도란 고리울북 - 고리송이 고리산이야 고강동을 지켜줘’ 발간은 물론 다양한 프로그램 활동을 엮은 도란도란 작은도서관 문집’을 매년 발행하고 있다.

작은도서관에서 책을 고르고 있던 한 주부는 시립도서관은 집에서 멀어서 잘 안가게 되는데, 집 근처의 작은도서관은 시장에 가는 길에, 아이들 학교에 데려다 주고 오는 길에 수시로 이용하니 좋더라구요. 그 뿐 아니라 이곳에 없는 책은 인터넷을 이용해서 상호대차 서비스를 신청하면 원하는 날짜에 대출이 가능해서 정말 편해졌습니다.”며 활짝 웃었다.

작은도서관 도란도란 최종복 관장
작은도서관 도란도란 최종복 관장.


작은도서관 도란도란 최종복 관장은 도서관은 딱딱하고 조용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작은도서관은 주민들이 만나고, 이야기하고 소통하는 사랑방입니다. 책을 만나는 과정에서 아이들과 아빠의 관계가 좋아지기도 하는데요. 이런 모습이 마을에서 살아가는 모습이 아닐까 합니다.”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418화체육관광부는 제52회 도서관 주간을 맞이하여 세종시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전국 작은도서관 대회(부제: 지역 독서운동의 뿌리, 작은도서관)’를 개최하고 관련 유공자들을 표창했다. 이 대회는 작은도서관 운영자들의 역할을 다시한 번 인식하고 작은도서관의 질적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되었다고 한다.

현재 작은도서관 포털사이트(홈페이지 http://www.smalllibrary.org/)에 5994개의 도서관이 등록되어 있다고 한다. 지역명 또는 도서관명으로 내가 살고 있는 동네 가까이에 위치한 작은도서관을 검색할 수 있으며, 해당 작은도서관의 운영시간, 위치 정보, 문화프로그램 등 기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우리동네 숨겨진 보석, 작은도서관을 만나다
우리동네 숨겨진 보석, 작은도서관을 만나다.


앞으로도 작은도서관이 동네도서관인 동시에 마을 공동체의 문화사랑방이자 토론의 장으로서 이웃과 소통하고 풀뿌리 민주주의를 정착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하길 기대한다.



#원문_정책브리핑 다정다감_2016.04.28_글. 정책기자단 김혜옥_http://reporter.korea.kr/newsView.do?nid=148812905&pWise=main&pWiseMain=I1

댓글 0건
작은도서관 회원 및 SNS계정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자 / 140자
    테이블 제목
    번호 지역/도서관명 제목
    341 서울특별시 마포구 신촌로26길 10 (노고산동) 해오름작은도서관 대흥동 생활 장인의 발견 '우리 동네 이야기를 찾아서'- (오픈강좌) 처음 듣는 드로잉 수업 '손 따로 마음 따로' 참여 신청을 받습니다.(9월2일 수요일)|
    340 경상남도 김해시 덕정로 68 (관동동, 팔판마을부영이그린타운3차아파트) 팔판작은도서관 영화-소리를 통해 상상력을 펼치다!
    339 전라북도 무주군 안성면 진성로 2393 무주만나작은도서관 (8월) 다문화꾸러미 베트남전시 및 체험전 모습~!
    338 전라북도 무주군 안성면 진성로 2393 무주만나작은도서관 7월 마지막 수요일 <이야기가 있는 음악놀이> 시간~!
    337 서울특별시 양천구 지양로 96 (신월동) 새희망작은도서관 디보잉글뤼시 선임강사와 함께 하는 영어구연동화에 초대합니다/
    336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이문로 69 (이문동) 다양한문화가모이는 어린이도서관 모두 2015년 다문화축제 자원활동가 모집~!!(~9/12)
    335 대구광역시 서구 북비산로 359 (비산동) 마을도서관햇빛따라 <초대합니다> 햇빛따라 이전 부채상환을 위한 후원호프
    334 대구광역시 서구 북비산로 359 (비산동) 마을도서관햇빛따라 <모집> 도서관에서 1박 2일 "한 여름밤의 문정탐방대"|
    333 전라북도 무주군 안성면 진성로 2393 무주만나작은도서관 8월 <내맘대로공작실> 펜던트 목걸이 만들기~!
    332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35가길 19 (효제동) 지혜만들기 작은도서관 [방학특강 과학교실] 미생물이 보여요
    331 경상남도 김해시 덕정로 68 (관동동, 팔판마을부영이그린타운3차아파트) 팔판작은도서관 제4회 한여름밤의 시낭송대회~
    330 서울특별시 서초구 사평대로 273 (반포동) 반포1동 작은도서관 반포1동 작은도서관 재개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