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있을 때 들르기 좋은 곳 논산명재고택

2016.02.04

#원문_충청남도 블로그_http://blog.daum.net/e-chungnam/3390

시간있을 때 들르기 좋은 곳 논산명재고택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 '게임이론'님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상이할 수 있습니다.

.

.



저도 집에 있을때는 현관문을 꼭 닫고 있는 편인데요.


가장 큰 이유중에 하나는 불청객이 찾아오는 것이 싫어서이기도 합니다.

단독주택들 대부분 보면 대문이 꼭 닫혀있는 경우가 더 많죠, 도둑들 때문만은 아닐겁니다.

이웃과의 소통이 부족한 것이 우리들이니까요.


▲ 논산명재고택


안동 하회마을을 아주 오래전에 가본적이 있는데 그곳도 대부분 문이 굳게 닫혀있을 뿐만이 아니라 담장이 너무 높아서 안을 보기가 힘든 기억이 있습니다.

그런데 논산시 노성면에 있는 명재고택이라는 곳은 담장도 없고 대문도 없고 그 흔한 목책 하나도 없더라구요. 자신은 가릴것이 없다는 그런 의미인가요.


명재고택의 작은 도서관


논산명재고택 옆에는 이렇게 작은 도서관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얼마나 많은 장서가 있을까 혹은 옛날 책이 있을까라는 기대를 가지고 들어가 보았습니다.


작은 도서관의 내부


안에는 마침 행사를 준비하는 분들이 작업을 하면서 이야기를 하고 있었고 그 옆으로 도서관이 있는데 생각보다 책은 많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난방은 별로 안하는지 발이조금 시려웠네요.


명재고택의 장독들


이렇게 많은 장독대를 보는 것은 처음인 것 같습니다.

절에서 장을 담궈서 팔기도 하기 때문에 그곳에서 장독대를 보긴 했지만 일반 한옥이 이렇게 많은 장독대를 보유하고 있다니 놀랍더군요.

양반가문이라고 해서 그비법을 후세에도 전하는 모양입니다.


명재고택의 높은 누마루


저를 처음 맞이해 주는 건물은 바로 지면에서 높게 만들어져 있는 누마루입니다.

한여름에 저곳을 활짝 열어놓고 밖을 쳐다보고 있으면 양반이 된 것 같은 기분도 들듯 합니다.


명재고택의 안채


이곳은 안채라 출입을 자제해 달라고 해서 그냥 바깥쪽에서 사진을 한 장만 찍었습니다.


크지 않은 초가집


이곳은 지붕이 초가로 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옛날에는 노비가 거주하지 않았을까요.


명재고택에는 또 다른 이야기가 내려오더라구요.

명재 윤중의 아버지는 병자호란이 발생했을 때 오랑캐의 사신을 죽이고 명과의 의리를 지켜야 한다고 했다고 합니다.

병자호란이 일어나자 강원도로 피신하여 자결을 서약했다가 부인만 자결하고 홀로 살아남아 도망친 것이 큰 흠으로 남아 다시는 벼슬길에 올라가지 못했다고 합니다.


▲ 한그루 나무와 같어라


명재고택의 작은섬


아마 그런 아버지의 행동은 윤증에게 큰 영향을 끼쳤을 것입니다.

과거를 보지 않고 그냥 공부만 했던 윤증은 어떤 생각을 하며 평생을 보냈을지 궁금해집니다. 그 고택앞에는 이렇게 연못이 있고 마치 섬처럼 만들어진 공간이 하나 중간에 있었습니다.


자신이 존경하는 스승인 우암 송시열이었지만 아버지였던 윤선거와 사이가 좋지 않았던 것을 기점으로 결국 크게 틀어지죠.

그래서 노론과 소론으로 갈라졌다고 합니다.

소론의 거두는 오늘 고택의 주인인 윤증이구요.





[위치정보]


댓글 0건
작은도서관 회원 및 SNS계정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자 / 140자
    테이블 제목
    번호 지역/도서관명 제목
    667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구성로 90, (언남동, 삼성래미안2차아파트) 장미도서관 용인 기흥의 장미도서관을 소개합니다
    666 서울특별시 마포구 동교로19길 4 (서교동) 초록리본도서관 김지선 아줌마와 함께 책 읽기+희망토크콘서트 6월 이야기
    665 세종특별자치시 달빛로 211 (아름동, 범지기마을10단지) 범지기마을10단지 푸른작은도서관 한솔고 동아리 "공공외교" 재능기부 영어로 놀자~~!!
    664 세종특별자치시 달빛로 211 (아름동, 범지기마을10단지) 범지기마을10단지 푸른작은도서관 1365 청소년 봉사 활동
    663 세종특별자치시 달빛로 211 (아름동, 범지기마을10단지) 범지기마을10단지 푸른작은도서관 10단지 자연을 즐기며 놀자, 숲체험&놀이 진행
    662 세종특별자치시 달빛로 211 (아름동, 범지기마을10단지) 범지기마을10단지 푸른작은도서관 "북적북적"에 놀러오세요
    661 광주광역시 서구 천변좌로108번길 5 (양동) 브니엘문고 동아리회원 추가모집
    660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독립문로 27 (옥천동) 천연동 하늘샘작은도서관 서대문구 첫 주민주도형 도서관~!
    659 전북특별자치도 고창군 해리면 월봉성산길 88 버들눈도서관 책마을 해리 출판캠프~!
    658 서울특별시 종로구 숭인동길 43 (숭인동) 도담도담한옥도서관 [뚜벅뚜벅 도서관 여행] 도담도담 한옥 도서관
    657 세종특별자치시 도움1로 74 (종촌동, 가재마을10단지) 가재마을10단지 작은도서관 낱말 수집가 맥스-나만의 이야기 만들기
    656 서울특별시 강남구 밤고개로21길 25 (자곡동, 래미안포레) 래미안포레 작은도서관 알짜배기~ 그림책 전시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