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자 역할놀이 - 마지막 수요일엔 작은도서관 똑.똑.똑

2015.12.21

원문_여성가족부블로그_9기 통신원 송미정_http://blog.daum.net/moge-family/9530


_ _ _


청주여성인력개발센터 민들레 작은도서관 - 그림자 역할놀이



얼마 전에 청주여성인력개발센터 문화가 있는 작은 도서관에서 진행한 그림자 역할놀이에 참여했습니다.
책이 귀하던 옛날에는 할머니, 할아버지께서 재미있는 옛날이야기를 들려주셨는데요. 요즘 아이들은 그림책을 통해 옛날이야기를 읽고 상상의 나래를 펴고 있습니다.
그림자 역할놀이 시작합니다. 관심을 끌기 위해 재미있는 꼬부랑할머니 얘기를 들려주고 있습니다.



옛날옛날 꼬부랑할머니가 길을 가고 있었어요~ 어릴 때 듣던 꼬부랑할머니 얘기에 어른, 아이 모두 그림자 역할놀이에 관심이 집중됩니다.



그림자 뒤에 선생님께서 꼬부랑할머니가 되어 재미있는 연극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어릴 때 손가락으로 나비를 만들며 놀던 손가락 그림자 놀이가 생각납니다.



간단한 연극을 마치고 '팥이 영감과 우르르 산토끼'라는 책을 선정해서 읽어봅니다.



책 속에서 각자 좋아하는 주인공을 골라보았습니다. 주인공을 선택한 후 주인공의 특성을 찾아보기 위해 다시 한번 책을 읽어봅니다. 자연스럽게 독서활동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각자가 선택한 주인공을 두꺼운 종이에 그리고 있습니다. 창의적인 토끼를 그리는 사람도 있고 책을 보고 따라 그리는 사람도 있습니다. 어른들은 어린 시절로 돌아간 것 같고, 아이들은 책 속에 주인공이 된 듯 밑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엄마와 아이가 함께 주인공에 대해 얘기하며 주인공의 표정과 동작을 그려 봅니다. 그림자 역할놀이에 사용되는 여러 모양의 토끼와 책 속의 인물, 소품을 그리고 있습니다.



제일 어린아이가 그린 토끼입니다. 밑그림을 그리고 나서 그림자 역할놀이를 위해 잘 잘라줍니다. 그림이 휘어지거나 망가지지 않도록 자릅니다.

칼, 가위 사용시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아이들은 어른의 도움을 받아서 오리고 있습니다.



아이들과 어른들이 함께 만든 토끼입니다. 각자의 특성이 나타나 있는 토끼들을 보며 서로 즐거워합니다.
제일 어린아이가 그린 막내토끼를 보여주고 있어요.



토끼와 팥이영감, 소품들이 완성되었습니다.



아이가 직접 만든 토끼를 들고 그림자 역할놀이에 참여하고 있어요. 책에 있는 대사를 하기도 하고 즉석으로 하고 싶은 대사를 합니다. 엄마와 아이의 즐거운 모습입니다.


팥이영감이 따라오고 토끼가 도망가고 있습니다. 이렇게 여러 모양으로 재미있는 그림자 역할놀이를 마무리 했습니다.

그림자역할놀이를 통해 아이와 책에 대해 얘기하고 책속에 주인공이 되어 아이가 평소에 생각했던 말을 부모에게 얘기하기도 합니다.
평소에 아이가 말하고 싶은 것을 말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환경. 부모가 듣고 싶은 얘기가 아닌, 아이가 하고 싶은 말을 할 수 있는 환경.

이런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아이가 행복하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습니다.
자녀의 말을 들어주는 것, 이것이 가족사랑의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_ _ _


민들레 작은도서관 _ http://www.womanhouse.or.kr/sub6/sub1.aspx



댓글 0건
작은도서관 회원 및 SNS계정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자 / 140자
    테이블 제목
    번호 지역/도서관명 제목
    343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한림읍 금능길 39 금능꿈차롱작은도서관 <성인-스토리텔링교실> 참가자 모집합니다~! (9/7~매주 월 저녁7시)
    342 전라북도 무주군 안성면 진성로 2393 무주만나작은도서관 8월 마지막 수요일 <이야기가 있는 음악놀이>
    341 서울특별시 마포구 신촌로26길 10 (노고산동) 해오름작은도서관 대흥동 생활 장인의 발견 '우리 동네 이야기를 찾아서'- (오픈강좌) 처음 듣는 드로잉 수업 '손 따로 마음 따로' 참여 신청을 받습니다.(9월2일 수요일)|
    340 경상남도 김해시 덕정로 68 (관동동, 팔판마을부영이그린타운3차아파트) 팔판작은도서관 영화-소리를 통해 상상력을 펼치다!
    339 전라북도 무주군 안성면 진성로 2393 무주만나작은도서관 (8월) 다문화꾸러미 베트남전시 및 체험전 모습~!
    338 전라북도 무주군 안성면 진성로 2393 무주만나작은도서관 7월 마지막 수요일 <이야기가 있는 음악놀이> 시간~!
    337 서울특별시 양천구 지양로 96 (신월동) 새희망작은도서관 디보잉글뤼시 선임강사와 함께 하는 영어구연동화에 초대합니다/
    336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이문로 69 (이문동) 다양한문화가모이는 어린이도서관 모두 2015년 다문화축제 자원활동가 모집~!!(~9/12)
    335 대구광역시 서구 북비산로 359 (비산동) 마을도서관햇빛따라 <초대합니다> 햇빛따라 이전 부채상환을 위한 후원호프
    334 대구광역시 서구 북비산로 359 (비산동) 마을도서관햇빛따라 <모집> 도서관에서 1박 2일 "한 여름밤의 문정탐방대"|
    333 전라북도 무주군 안성면 진성로 2393 무주만나작은도서관 8월 <내맘대로공작실> 펜던트 목걸이 만들기~!
    332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35가길 19 (효제동) 지혜만들기 작은도서관 [방학특강 과학교실] 미생물이 보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