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민주화 운동 기념 강연

2023.05.18


시골에선 가장 바쁜 시기인 모내기철에 참여해 주신분들께 감사의 인사부터 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오랜 시간 동안 끝까지 함께해주셔서 살짝 감동 받았네요^^

지난 12일 금요일 저녁 강연은 두 시간을 훌쩍 넘겨서까지 이어졌습니다.

두 시간이 길다면 긴 시간일 텐데, 못다한 이야기들이 많은 것 같아 아쉬운감이 없지 않았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두 작가님 5월 일정이 빠듯하시더군요.

복흥까지 오시는 게 쉽지 않았을 텐데 귀한 시간 할애해주셔서 정말 감사했습니다.

우선 박일환 시인께서 문학이 민주주의를 담아내기 시작한 배경과 역사적 흐름까지 체계적으로 전달해주셨습니다.

저는 작가님의 강연을 통해 처음 접하게 되는 용어들이 있어 인상에 많이 남았습니다.

"4.19 혁명 이후 한글세대" 작가들의 활동이라든지

독재 체재 속에 존재했었던 "막걸리 보안법"

1974년 "자유실천문인협회"결성 후 활동

그리고 감옥에서 5.18 소식을 듣고 시를 쓴 김남주 시인의 일화까지

그야말로 민주화 운동과 문학의 역사를 구체적으로 들어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던 것 같습니다.

시간이 좀 더 있었다면 <국어사전 독립선언>에 대한 이야기도 들어보고 싶었는데

시간 상 질문을 드리지 못해 많이 아쉽네요.

너무나 치열하고 무모해서 감히 흉내내지 못할 길을 걸어오고 계신 송경동 시인님

강연 당일까지도 남원 '귀정사'에 있는 사회연대 쉼터 <인드라망>에서 오후까지 회의를 하시고 오셨다네요.

귀정사의 공익 활동과 의의에 대해 소개를 받고 보니 꼭 한 번 가봐야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희망버스 기획자로 활동하시면서 김진숙 비정규직 노동자의 복귀를 위해 오랜 기간 시위를 하셨습니다.

한 노동자의 부당해고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그를 복귀시키는 일은

(고용주로 대변되는 사회 권력과 대응하는 일이기에)사회적 상징으로 의미를 가지는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결국 한진중공업 고용주가 바뀌고 명예 복직이 이루어졌다는 데요.

숙원인 복직이 이루어졌음에도 아쉬움이 많이 남는 결말인 건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제가 정말 좋아하는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의 저자 조세희 작가님과 함께한 집회 현장, 인간적 면모 등 소설같은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 정말 좋았습니다.

강연의 묘미는 늘 반복되는 일상과는 또 다른 세상의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지는 것에 있다는 생각이 드는 시간이었습니다.

댓글 0건
작은도서관 회원 및 SNS계정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자 / 140자
    테이블 제목
    번호 지역/도서관명 제목
    559 서울특별시 은평구 연서로46길 7, (진관동, 은평뉴타운기자촌11단지) 산책마을 SH작은도서관 3월 26일 산책마을SH작은도서관 개관식~!
    558 부산광역시 금정구 금강로 644-1, (남산동) 금샘마을도서관 아름다운 낭독회 "밤에 언어를 나누는 즐거움":: 김비 작가와 함께..
    557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서부로 1225, (가경동) 은세계도서관 10회 봄맞이 은세계 시낭송회, 음악과 시와 재치가 있는 낭송회
    556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서부로 1225, (가경동) 은세계도서관 은세계도서관 홈페이지 안내
    555 서울특별시 은평구 북한산로 2 (진관동, 은평뉴타운 구파발) 책뜰에 작은도서관 응팔 쌍문동처럼… 이웃사랑 넘치는 아파트 공동체 눈길
    554 인천광역시 중구 인중로26번길 41 (도원동) 꿈나래 어린이도서관 '2016 도서관 문화가 있는 날
    553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완산구 소태정로 1 (효자동2가, 데시앙아이린아파트) 데시앙아이린작은도서관 3월 행사 봄에대한 동시 짓기
    552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흥덕중앙로105번길 41 (영덕동, 흥덕마을 11단지 경남아너스빌) 경남초록작은도서관 하모니카수업~~
    551 서울특별시 송파구 새말로 149 (문정동) 즐거운가 작은도서관 즐거운가 버전업 프로젝트 Blooming Saturday
    550 경기도 화성시 향남읍 서봉로 117 예향드림 작은도서관 예향드림 드림센터 봄학기 수강생 모집~!
    549 서울특별시 성동구 행당로 15, (금호동1가) 금호1가동 숲속작은도서관 우리동네 북카페 책단지 꿀단지 아이와 함께 이용하기
    548 전북특별자치도 고창군 해리면 월봉성산길 88 버들눈도서관 3월25일(금) 오후7시 부엉이와 보름달 작은 축제 함께해요~^^